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하이엔드 스피커 왕좌의 자리를 차지한 패러다임 (paradigm) 페르소나 (Persona) 9H 소개 - 2편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1-06-18

조회 81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전편에서 페르소나 9H에 사용된 베릴륨 트위터와 미드 드라이버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베릴륨은 독성 성분이 있어서 취급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피커에 사용된 베릴륨 소재 유닛은 그래서 커버를 씌어서 사용자가 만지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야마하나 포칼 같은 베릴륨 소재를 사용하는 스피커 브랜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패러다임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트위터와 미드 드라이버를 보호하는 그릴에 기능을 넣었습니다. 기하학적인 선풍기 날개가 회전하면서 바람이 나가는 것 같은 형상을 만들어서 소리 보정을 했습니다. - 일기 예보 관측에 나오는 태풍의 눈과 그 주변부 사진을 형상화한 것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너무 날카로운 칼은 오히려 다치기가 쉽고 다루기 어려워서 칼질을 하다 보면 보호 장갑이 필요합니다.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밝기와 선예도가 너무 높은 고화질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피로감 때문에 눈물이 맺히게 됩니다. 이런 땐 디스플레이 밝기와 선예도를 낮추거나 디스플레이에 보안기를 추가하게 됩니다. 날씨가 너무 좋은 여름 태양 아래에서는 선글라스가 필요합니다.


너무 또렷한 소리도 시청하다 보면 피로감이 생깁니다.



베릴륨 소재가 좋은 소리를 정확한 소리를 내어준다고 하더라도 시청자 입장에서는 차갑거나 날카롭다고도 느낄 수 있습니다. 햇빛이 좋아도 강한 태양 아래에서 눈부심이 있는 거지요. 그래서 스피커에도 선글라스 같은 장치가 필요합니다.



스피커 유닛에서 재생되는 소리에서 진동으로 인한 소리는 베릴륨 소재를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발생은 합니다. 알루미늄 소재가 10 정도 규모로 진동으로 인한 불필요한 소리가 난다면 베릴륨 유닛은 그보다 적은 1-2 정도로 진동 소음이 낮습니다.



1-2 정도로 발생되는 진동 소음이 유닛에서 나온 후 PPA라고 명명된 그릴 (패러다임은 렌즈라고 명명합니다.) 이 필터 작용을 해서 제거를 하게 됩니다.



하이엔드 오디오 제조사는 소리를 위해서 금액에 상관없는 제품을 만듭니다. 소비자층이 한정된 소수를 위한 제품입니다. 그 소수분들의 만족도 기준은 일반인들의 기준과 많이 차이 납니다. 일반인 기준이 5층 아파트라면 소수분의 기준은 적어도 63빌딩이 될 것입니다. 63빌딩 정도 되는 기준을 넘어서려면 NASA에서 개발했나 싶은 테크놀로지가 필요합니다.



카메라 렌즈를 보면 시야를 좁게 하는 렌즈도 있지만 사물을 넓게 담아서 표현해 주는 렌즈들도 있습니다. PPA는 Sweet Spot을 넓혀주고 경직되거나 차갑게 들릴 수 있는 소리를 부드럽게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장에서 PPA 유무에 따른 소리 차이는 현저하게 납니다. 단순한 그릴 역할이나 보호망이 아닙니다.

페르소나 9H 구조를 보면 특별함이 있습니다. 크로스 오버 네트워크나 드라이버 유닛은 각 제조사별로 특별한 기술이 엄선되어 투입됩니다. 질 좋은 고급 부품 사용은 하이엔드에서 기본입니다. 페르소나 9H 특별함은 서브우퍼 기능입니다. 





페르소나 9H엔 전원이 공급됩니다. 좌우 모두 전원 선이 있습니다. 공급된 전원은 듀얼 보이스 코일이 사용된 대형 드라이버 구동에 사용됩니다. 후면에 위치한 대형 드라이버 유닛 2개는 별로도 작동되는 외장형 서브우퍼 스피커 역할을 합니다. 








후면에 위치한 대형 드라이버 유닛 2개에서 재생된 저역은 스피커 페르소나 9H 측면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게 됩니다.



PC에 보면 그래픽 카드가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주기가 빠른 PC 부품 중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제품입니다. 몇 개월만 지나도 구형됩니다. 그래픽 카드는 게임이 발전하면서 많은 프레임을 소화해야 되다 보니 GPU라는 별도 연산장치도 추가되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별도의 전원 공급을 받습니다.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PC 부품 중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부품이면서 + 대용량 램+ CPU 역할도 하는 가장 비싼 부품입니다.



페르소나 9H에 전원이 공급되면서 가장 큰 이득은 앰프로부터 자유로워졌다는 점일 것입니다.



앰프는 음악 신호를 스피커에 전달도 하고 스피커 유닛을 구동 시켜주는 에너지 공급원입니다. 패시브 스피커들은 앰프에서 신호와 운동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면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액티브 스피커는 앰프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소스 신호를 받기만 하면 되지만 전원이 공급되기에 전기적인 노이즈 또한 발생합니다.



하이엔드 오디오 군에서 각 제품별로 기능을 나누고 분리형으로 만드는 이유는 회로 간의 간섭이나 필요 없는 전기적 노이즈를 없애기 위한 가장 확실한 물리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페르소나 9H에 전원이 공급된다는 건 회로 간의 차폐와 전원 공급 장치 컨트롤에 엄청난 자신감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오디오에서 사용자에게 마지막으로 소리 신호가 전달되는 장치인 스피커는 앰프나 소스 기기 보다 노이즈를 확인하기 더 쉬운 위치에 있습니다. - 다른 기기들이 검은색 배경에 검은색 점을 찍어서 잘 드러나지 않는 꼴이라면 스피커는 하얀색 도화지에 큰 까만 점 하나 찍어서 티가 확 나는 꼴입니다. 그래서 스피커에 전원이 공급된다면 노이즈 제거를 위한 특별한 테크놀로지가 필요합니다.



페르소나 9H에 대형 드라이버가 내장되고 자체적으로 전원이 공급되면 앰프 선택의 폭도 넓어집니다.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군은 꽉 조여진 서로 아주 단단히 체결된 소리 인상을 줍니다. 앰프 성능도 아주 세밀하면서도 힘이 강해야 스피커를 제대로 조절하고 서로 어울리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1편에서 소개한 큰 차에는 큰 차고 가 필요한 이유와 흡사합니다.



스피커에서 앰프 힘이 가장 필요로 하는 건 저역을 담당하는 대형 유닛 드라이버입니다. 고역 주파수 보다 운동 에너지가 낮고 무겁기 때문에 드라이버가 클수록, 유닛 개수가 많아질수록 앰프에게 요구하는 운동 에너지 값은 점점 크게 됩니다.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면 CPU 부담이 줄어듭니다. CPU가 해야 할 연산을 GPU가 자체적으로 해결합니다. 페르소나 9H는 저역 드라이버를 울려줄 운동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전원 공급받아 해결합니다. 앰프로부터 자유로워지면서 앰프 특성에 상관없이 제조사 패러다임이 이상적으로 생각하고 설계한 저역 재생이 페르소나 9H에서 실현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패시브 스피커 A가 B라는 앰프에 연결했을 때 C라는 소리 결과가 나옵니다.

패시브 스피커 A가 D라는 앰프에 연결했을 때 C' 나 E라는 다른 소리 결과가 나옵니다.

앰프 매칭에 따라서 스피커 재생 소리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페르소나 9H에서는 B라는 앰프를 연결했을 때나 D라는 앰프에 연결했을 때도 일정하게 C라는 소리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별도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PC와 내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PC에서 게임을 해보면 그래픽 카드 차이가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PC방을 찾아가는 이유입니다.



이제 1편에서 소개한 ARC 룸보정 기술이 페르소나 9H에 적용된 걸 이야기했습니다. 스피커 제조사가 이상적인 설계를 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적용되는 사용자의 공간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공간에서 생기는 소리 편차를 줄이는 룸 보정 기술이 담긴 스피커가 페르소나 9H입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원음인 하이파이에 가장 가까운 소리를 즐길 수 있는 이상적인 스피커 패러다임 페르소나 9H입니다.



AV홀릭 시청실에서 패러다임 페르소나 9H와 하이엔드 앰프군 매칭을 시청해 보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