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CD재생에 필요한 소스기기 CD플레이어 캠브리지오디오 AXC25,35 와 CD트랜스포트 CXC 둘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1-04-28

조회 1303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CD플레이어를 사용해야만 하는가?


  각종 무선 스트리밍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 현시점에서 CD 라는 미디어 매체는 구식이 되버린지 오래입니다. CD 한장에 몇곡 들어가지도 않고 데이타 CD 로 만든다 하더라도 MP3 파일 기준으로 백여곡 정도 저장이 되는터라 효율성도 떨어집니다. 이정도면 CD 플레이어는 이미 퇴물이 되 구형 기기로 퇴출될만도 하지만 여전시 시장에서는 CD 플레이어 의 소비가 꾸준히 이루어지며, 신제품등이 생산되 활발히 유통되고 있는데다가 심지어는 하이엔드 기기에서도 당연하듯이 신제품이 출시가 주기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은 "왜 아직도 CD 음반을 사용하는가" 입니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의견차가 좀 있지만 가장 흔한 이유로는 CD음반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가 가장 큽니다. 두번째로는 CD음반 자체가 음질이 좋아 고음질로 감상하기 유리하며 세번째로는 특정 음반의 음악등을 좀 더 집중해서 감상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한 뮤지션의 CD 음반의 자켓 사진등이나 표지 내용등을 보면서 감상하다보면 더 집중해 감상할수가 있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이러한 CD 음반등을 재생하자면 CD 플레이어 라는 기기가 필요하고 CD플레이어 중에서도 CD트랜스포트란 기기가 있는데, 두 기기의 의 차이점은 바로 출력단자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CD플레이어에는 RCA 라는 아날로그 출력단자가 L , R 좌우가 분리되 출력이 되는반면, CD트랜스포트 라는 기기에는 디지털 출력인 광OPT 단자 와 1xRCA 단자인 동축 코엑시얼 단자만 제공되기 때문에 앰프와 연결하기 위해선 별도의 DAC 를 통해 연결하거나 DAC 가 내장된 인티앰프와 매칭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캠브리지오디오 의 CD 재생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소스기기로는 AXC 시리즈 와 CXC 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 종류가 다른 두 종류중 어느것을 사용해야 하는가는 사용자의 사용방식과 취향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만큼 두가지 제품 특징이 편차가 있다보니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AXC25"

  캠브리지오디오 사 의 입문형 CD플레이어로 가장 기본적인, 기본에 충실한 소스기기입니다. 하지만 기본기라 하더라도 캠브리지오디오 사의 유전자를 그대로 물려받아 새롭게 출시된 신형이다보니 기존 구형 제품들에 비해서 좀 더 향상된 세련된 디테일한 사운드를 감상할수가 있어 입문기라 할지라도 막상 접해보면 단점을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완성도가 좋은 기기 입니다. 외형은 슬림하게 디자인되었는데 어느 환경이든 배치하기 부담이 없는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장된 DAC로는 울프슨 사 의 DAC 칩셋이 사용되었습니다. 캠브리지사 에서 주로 사용되는 칩셋이죠, 내장된 DAC 를 통해 CD음반의 음원을 아날로그로 변환해 출력하는데 입문기 치고는 음질이 뛰어나 고음질 감상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는 소스기기입니다. 거기다 재생 가능한 CD 로는 일반적인 CD 음반 뿐만이 아닌 MP3 나 WMA 등의 음원 파일 형식인 데이터 CD 등도 재생할수가 있어 수십곡에서 100여곡 이상의 파일을 재생 가능합니다. ACX25 와 조합이 가능한 앰프는 아날로그 RCA 입력이 가능한 모든 기기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천대상 :  CD 재생빈도가 적은데 없으면 아쉽고,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들에게 적합









"CXC"

  외형만 보면 일반적인 CD플레이어와 동일하지만 DAC 기능이 없는 디지털에서 아날로그로 변환해 출력하는 방식이 아닌 디지털 소스를 디지털 그대로 출력을 해주는 CD트랜스포트 입니다. 간략이 줄여 팔하면 CDP 가 아닌 CDT 라는 약자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CDT 를 소스기기로 사용하게 되면 별도로 사용하게되는 DAC 의 성능에 따라서 음질이 달라지고 성향도 달라지게 되는데 구성되는 기기의 브랜드 특징에 따라서 소리의 특징이 결정되기 때문에 여러 타 브랜드 등과 매칭할수가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거기다 CXC 의 내부를 살펴보면 고급형 소스기기등에서나 볼법한 전원트랜스 구조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중급형 소스기기이기 때문에 그렇게 큼지막한 트랜스는 내장되어 있지는 않지만 전류를 안정적이고 고르게 변환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어보입니다. 이러한 트랜스 구조와 DAC 필터링 기능이 없는덕에 지터발생을 최소화 시켜 고르게 안정화된 디지털 신호를 출력해줍니다. 하지만 디지털 출력만 지원한다는게 본 제품인 CXC 의 큰 단점이기도 합니다. 주로 매칭되는 앰프로는 CXA60 이 있습니다. 중급형 인티앰프인데 DAC 가 내장된 덕에 CXC 와 의 매칭으로 고음질 감상이 가능하기는 합니다만 CXA60 급의 아래 등급등과 매칭된다면 음질적으로 분명한 손실이 있기 때문에 기기간의 구성 매칭이 중요합니다. 



추천대상 : CXA60 이나 80 , 61 , 81 등등의 캠브리지오디오 중급형 인티앰프 와 구성하고자 한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그 외에 고급형 DAC 등의 기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적극추천하며, 하이엔드 라인업인 매킨토시 등과도 종종 매칭되기도 합니다.









캠브리지오디오 의 CD플레이어 AXC25 와 CD트랜스포트 CXC 는 저희 AV홀릭에서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