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오디오랩(AudioLab) 의 새로운 디지털 스트리밍 소스기기 9000N 네트워크 플레이어 의 국내정식출시 및 입고 전시소식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4-02-29

조회 4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손꼽아 기다리던 9000N 의 국내 정식출시 및 입고 전시소식



  영국 유명 Hi-Fi 브랜드 오디오랩(AudioLab) 의 새로운 최상급형 9000 시리즈 9000A / 9000CDT 등장 이후에 네트워크 플레이어인 9000N 도 출시될거란 소식에 설레셧던 분들이 많을겁니다. 작년 가을쯤에 공개된 이후로 샘플만 입고되 간단 테스팅만 가능했던터라 시중에 판매가 불가능해 아쉬웠지만 현재 국내 정식 출시가 되면서 판매가 가능해졌고 공식적으로 청음실에 전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디오랩 9000N 신품을 개봉해보면,


  본체와 기본으로 제공되는 메뉴얼, 악세사리 박스가 포함되어 있는데 악세사리 박스에는 전원케이블과 전용 리모트컨트롤, USB A-B 케이블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i-Fi 안테나는 어디에 있나 보니, 별도로 장착하는게 아닌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있는 일체형이며 1개만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시를 진행하게된 제품은 블랙색상으로 지난번에 샘플로 받아봤던 실버색상과는 분위기가 많이 다른느낌입니다.





  오디오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후면단자, 오디오랩 9000N 의 후면단자 구성은?



  최상급형 타이틀에 맞게 아날로그 출력단자는 발란스(XLR), 언발란스(RCA) 두가지를 모두 지원하며, 출력단자로도 광옵티컬, 동축 코엑시얼 등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할수가 있습니다.



  입력으로는 단 두가지의 디지털 입력을 지원하는데 모두 USB 관련된 입력 방식으로 USB B 단자와 USB A 단자를 지원해 USB 메모리 및 외장스토리지 연결에 대응할수가 있고 PC 와의 다이렉트 연동 일종의 DAC 역할도 가능한만큼 실용성이 6000 시리즈나 7000 시리즈에 비해서 훨신 앞서 있습니다.







  기존에 전시가 되어있던 9000A, 9000CDT 와의 배치



  실버색상으로 통일했으면 더 보기 좋지 않을까도 생각했지만 9000N 의 특성상 동일한 9000 시리즈의 라인업에서만 활약하기에는 조금 아깝다는 생각이 있어 하이엔드 기기들과 구성하기 좋은 블랙 색상으로 전시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나 좌측에 있는 블랙 색상의 Triode Junone 845s 와도 같은 최고급형 진공관 앰프나 Mcintosh 와도 같은 기기와 구성에서도 조화롭게 배치할수가 있습니다.


  먼저 동일한 시리즈 라인업인 9000A 와의 매칭, 네트워크 연결은 유선 LAN 케이블 연결이 훨신 안정적이고 세팅이 쉽기 때문에 유선 연결로 사용중인 공유기와 다이렉트로 연결하였고 이후 전원을 켜보면 별다른 조취없이 바로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할수가 있었습니다. 9000A 와 의 연결은 동축 코엑시얼 연결로 9000A 이 내장된 DAC 를 활용, 동시에 구성되어 있던 9000CDT 역시 동축 2번에 연결해 Coax 1, 2 로 구성되었습니다.



  9000N 의 전면 패널 구성으로는 4.3 인치의 커다란 디스플레이창이 배치되어 있고 각종 정보등을 표시해 주는등 특별한 시각효과를 제공합니다만, 본격적인 목적으로는 정보표시보다는 아날로그처럼 동작되는 Vu Lv 메타기 설정에 있습니다. 디지털 방식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동작되기 때문에 물리적인 아날로그 구조보다도 잔고장이 거의 없고 수명도 거의 무제한에 가깝습니다. 



  Lv 메타기 설정은 디지털 방식과 아날로그 두가지를 지원하며, 동일한 9000 시리즈인 9000A 와 9000CDT 등도 동일하게 3단 풀세팅으로 조화롭게 구성할수가 있습니다.




  오디오랩(AudioLab) 9000N 에서의 음원 플레이 방식은 크게 USB 저장장치 / USB B PC 연결 / App(UPnP, Tidal, TuneIn) / Spotify Connect / Tidal Connect / roon ready / Airplay 등으로 무려 총 7가지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iOS 사용자라면 Airplay 를 주력으로 사용할듯 하고, 안드로이드라면 크롬캐스트 사용비중이 높을듯 싶지만 안타깝게도 9000N 에서의 크롬캐스트는 미지원으로 NAS 나 USB 에 저장된 음원을 재생하거나 Spotify, Tidal, roon 등을 사용해야하는 iOS 와의 차별점은 있습니다만, 고음질에 갈망하는 Hi-Fi 마니아라면 당연 Tidal 이나 roon 등을 선호하는만큼 실질적인 주력 기능으로는 스트리밍 서비스에 있고 9000N 기기 자체에서 디이렉트로 재생할수가 있어 음질적으로는 Tidal 이나 roon 이 가장 우선순위가 됩니다.




  먼저 USB 저장장치,



  USB 저장장치라하면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모리 부터 외장 HDD 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메뉴얼 내용에 따르면 파일 시스템 방식도 FAT32 및 exFAT, NTFS 등의 다양한 방식에 최대용량은 4TB 정도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지원되는 음원 종류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던 MP3 를 시작으로 MQA, ALAC, FLAC, AIFF, WAV, DSD 등의 거의 모든 음원 재생을 지원하고 있어 뛰어난 실용성을 자랑합니다.





  DAC 역할로도 훌륭,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네트워크플레이어 역할이 크지만 부가적으로 DAC 기능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사용된 칩셋은 무려 ESS ES9038PRO 칩셋을 사용한데다가 HyperStream II 아키텍처에 Time Domain Jitter Eliminator 기술이 적용해 초저왜곡율을 지원한다고하니 DAC 기능에서는 크게 기대해볼만합니다.


 활용방식은 PC 와 다이렉트로 연결되는 USB A-B 케이블을 활용할수가 있으며 PC 와 연결시 OS Windows 10 기준으로 연결하지마자 바로 인식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의외의 편리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사용할 USB A-B 케이블은 고급형을 사용해야겠죠?)



  연결되면 바로 기본 장치로 인식되며 기본 샘플레이트는 24bit / 44.1kHz 에서 32bit / 384kHz 까지의 샘플링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대중화 되어 있는 Spotify 스트리밍 서비스 및 Tidal, roon 등의 스트리밍



  Spotify 는 처음 등장에서는 국내 뮤지션등의 음원등이 일부 빠져있는등 혼란이 있었지만 현재 거의 대부분의 음원등을 스트리밍 할수가 있어졌고 음질도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320kbps 로 즐길수가 있어 최상의 음질로 감상할수가 있어 오디오랩 최상급기에 걸맞는 고음질을 즐길수가 있고, Tidal Connect 를 지원해 9000N 기기 자체에서 구동시킬수가 있는데 여기서 타이달의 존재 가치는 바로 MQA 음원에 있죠, 타 스트리밍 서비스 보다도 음질이 좋기로 유명하다보니 Hi-Fi 매니아라면 최소 한번이상은 접해보는게 바로 Tidal 입니다.








  마지막으로 iOS 사용자를 위한 Airplay 


  출시 이전에 공개된 정보상으로는 Airplay 에 대한 언급이 없었으나 추후 샘플로 입고되 테스팅을 해보니 AIrplay 까지 지원되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었습니다. 해외 제품인만큼  iOS 사용자가 많아 거기에 대응한것이 아닌가 하는 예상이 됩니다.

  LAN 케이블을 이용해 유선 연결 세팅이 완료되면 Airplay 기능을 바로 사용할수가 있었고, 별도의 Wi-Fi 세팅도 전용 App 9000N 어플을 통해 쉽고 빠르게 세팅할수가 있는데다가 Wi-Fi 세팅에서도 유선 연결에 비교해 빠른 반응성에 지연시간도 짧은것으로보아 대역폭이 넓은 네트워크 파츠를 사용한것으로 추정됩니다.





  청음실에 배치해 테스팅을 해보기,

  먼저 언급했듯이 9000N 은 9000시리즈만을 위한 디지털 소스기기라 보기에는 상당히 아까운 기종입니다. 더군다나 출력되는 단자도 XLR(발란스), RCA(언발란스) 두가지를 모두 지원하는 데다가 RCA 단자의경우 레퍼런스 기종에서나 볼법한 고급형 단자 파츠가 투입되 최상의 전도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특징이나 지원되는 색상등의 구성을 봤을때에도 여러 다양한 기기와 배치하더라도 굉장히 잘 어울리는 외형적 특징을 지닌만큼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해보여 청음실에 있는 하이엔드 기종등과 배치를 해보니 Mcintosh 사 의 DAC 가 내장된 인티앰프 MA12000 과도 아주 잘 어울리는 모습, 특히나 Mcin 브랜드 자체가 하이엔드 라인업에 해당되다 보니 네트워크 스트리밍 플레이어 조차도 가격대가 높은편이어서 가성비와는 거리가 멀다는게 결정적 단점이지만 부분적으로 몇가지 기기등은 타사의 기기들로 구성해 가성비 좋게 세팅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디오랩 9000N 에는 아날로그 출력도 있지만 디지털 출력단자도 지원하고 있어 최고급형 DAC 가 내장된 Mcin 사 의 MA 시리즈를 활용하면 9000N 에서 낼수있는 음질수준을 좀 더 업그레이드해 세팅할수가 있다보니 하이엔드 기기들과 구성하더라도 조화롭게 구성할수가 있습니다.



  청음실에 전시된 Mcintosh MA12000 과 AudioLab 9000N 을 구성한 하이엔드 세팅으로 음원을 재생해보니 Mcin 사의 고품질 MCD 나 MCT 등의 소스기기에 거의 준하는 음질수준인듯 하이엔드라 할만한 사운드를 재생하고 있습니다. MA12000 의 역할도 크지만 거기에 대응하고 있는 9000N 의 역할도 대견스럽게 느껴집니다.

  이후 MA12000 에 내장된 DAC 를 활용해볼겸 동축 코엑시얼에 연결해서 세팅을 해보니 RCA 언발란스 출력과 비교해 그리 큰 차이점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하이엔드라 할만한 투명하고 정확함, 그리고 특유의 탈력감과 묵직한 사운드는 영락없는 Mcintosh 사운드를 재생하는데 여기에 완벽히 대응하듯 9000N 은 그 역할을 확실히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오디오랩 9000N 은 9000 시리즈 9000A 전용 소스기기로 사용하기에는 아까운 기종으로 상급형 그 이상의 기기들과 매칭해서 사용할만합니다. 특히나 색상도 실버, 블랙 두가지로 출시되어 있어 타사의 다양한 색상이 기기등과 구성해 조화롭게 배치할수가 있고, 출력되는 단자 종류도 아날로그 XLR, RCA 두가지에 디지털 Coaxial, OPT 등의 총 4가지 단자를 지원하고 있어 연결방식도 다양하게 구성할수가 있는 만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시가 완료된 오디오랩 9000N 은 저희 AV홀릭에서 구입가능하며, 

청음관련은 연락주신후 방문주시면 보다 원할한 청음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1377&cate_no=44&display_group=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