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탄노이 스피커 턴베리 GR vs 스털링 GR - 둘중에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2-05-21

조회 63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빈티지 스피커의 대명사 "Tannoy"





  현재 2022 년 기준으로 여전히 빈티지 스타일을 고집하는 영국의 전통적인 스피커 브랜드 탄노이(Tannoy), 영국 스코틀랜드에 있던 공장이 이전한다는 소식이 있었지만, 다시 원래의 자리인 스코틀랜드에서 생산을 계속 할거란 기쁜소식이 있었습니다. 하마터면 탄노이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골드 레퍼런스 시리즈의 원산지가 중국으로 될뻔했지만 다행이도 원래의 자리로 돌아간 탄노이 골드레퍼런스 시리즈, 물론 탄노이 라인업중 엔트리 라인업등은 중국 OEM 생산이기 때문에 해당은 안되지만 레퍼런스 시리즈의 경우에는 생산국에 따라서 그 가치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판매자든 소비자든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탄노이 골드레퍼런스 GR 시리즈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는 스털링 GR 과 턴베리 GR 두 가지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골드 레퍼런스 GR 라인업 중 다른 제품들은 확연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민거리가 안되지만 턴베리와 스털링은 가격차이도 소폭 차이가 있고 크기 조차도 조금의 차이가 있는데 유닛 사이즈 마저도 동일한 10 인치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다른 라인업에 비해서 선택하기가 애매한 구간에 있습니다. 차라리 무언가 명확한 차이점을 두었더라면 선택하기가 수월했을테지만 그렇지 못하다는게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탄노이 레퍼런스 라인업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은 어느정도의 큼지막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오토 미니 는 에초에 컨셉 자체가 소형스피커로 원래는 GR 시리즈가 아니었기 때문에 제외하고 보면 최소 기종이 스털링 그리고 그 다음이 턴베리 , 켄싱턴, 캔터베리, 웨스트민스터 로열 순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나란히 놓고 보는 턴베리 GR 과 스털링 GR



  크기차이로는 턴베리가 높이 950mm, 스턴링이 850mm 로 턴베리가 100mm 정도 키는 더 크며, 내부 용적 차이 또 한 턴베리가 100L 로 스털링보다 약 15L 더 큰 용량을 가집니다. 물론 폭도 크죠, 하지만 여기서 깊이는 스털링이 368mm 로 턴베리 보다 약 2mm 두꺼운데 폭 에서 59mm 나 차이나기 때문에 그 차이가 더 있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턴베리가 확실히 크지만 막상 놓고보면 자리를 차지하는 정도는 비슷합니다. 여기서 높이의 경우에는 제품의 바닥면에 전용 스파이크 미 장착시 의 높이 기준이며 장착시에는 1인치 정도 더 높게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유닛 비교,

  두 제품 모두 동일한 10인치 크기의 듀얼 콘센트릭 유닛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중심이 배치된 트위터 앞 부분의 튤립관을 잘 살펴보면 뭔가 조금 다른듯한 모습, 좌측이 턴베리, 우측이 스털링 입니다.


좌-턴베리GR / 우-스털링GR



  대충보면 그냥 무심코 넘어갈만한 부분인 유닛 모습, 동일한 10인치가 사용되었다고 해서 그려러니 했었지만 자세히 살펴보니 동일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결정적인 차이는 중심에 배치된 트위터 바로 앞 부분에 튤립관이 배치가 되어 있는데 이 관의 크기가 스털링 보다 턴베리가 더 큰 사이즈의 관이 배치되어 있고 미드베이스 유닛의 중심 코일 크기 또 한 다르며, 이 에 따른 페이퍼 콘의 면적이 되려 좁아보이는 모습입니다.


  물론 음향적인 차이점도 있습니다. 미드베이스 유닛에 더 넓어진 보이스코일이 사용된 턴베리 에서 좀 더 개방적이고 두툼한 중,저음을 들을수가 있었습니다. 반면에 스털링 에서는 약간 답답한듯한 느낌은 있지만 고역대에선 되려 턴베리 보다 섬세하고 자연스러움이 있는등 서로 각기 다른 장, 단점등이 있었습니다. 



  그 밖에 다른 외관적인 특징등은 두 제품 모두 다 동일한 골드레퍼런스 GR 시리즈 이고 동일한 공장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캐비닛 재료에 사용된 목재, 마감등은 모두 동일합니다. 심지어 크로스오버 커스텀 조정을 위해 배치된 플레이트 또한 동일해 전체적인 차이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두제품의 선택에 있어선 크기적인 차이점에서 결정이 많이 일어나며, 두번째로는 가격적인 부분에서 결정이 됩니다. 여기서 턴베리의 경우 높이나 폭이 더 큰 사이즈 이기 때문에 배치하는 환경에 따라서는 스털링을 선호하게 되며 음향적인 차이에서 개방감이 있는 사운드를 선호한다면 턴베리 GR , 차분하고 섬세한 사운드를 선호한다면 스털링 GR 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 가능하며, 청음관련은 연락주신후 방문주시면 보다 원할한 청음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avholic.com/product/search.html?view_type=&supplier_code=&category_no=&search_type=product_name&keyword=%ED%83%84%EB%85%B8%EC%9D%B4&product_price1=&product_price2=&order_by=price

- 탄노이 스피커 턴베리 GR / 스털링 GR 스펙 -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